본문 바로가기
생활필수

실업급여 1차부터 9차까지 수령 후기 / 9차까지 실업인정 받은 방법

by 비비아뉴 2021. 7. 2.
반응형
반응형

6월로서 총 9차례의 실업급여가 종료되었다. 길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끝나니 짧은 것 같기도 하다. 그래도 덕분에 마음 편하게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다. 처음 실업을 했을 때는 정말 앞이 깜깜했는데 졸업 후 쉼 없이 일했으니 잠시 쉬어간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매 회차마다 실업 인증을 해야 한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고, 또 어느 정도 형식이 달라서 매번 할 때마다 애를 먹었다. 가장 쉬운 건 구직활동이지만 형식적인 구직활동은 하지 말라고 하기에 나는 다른 방법으로 9차까지 모두 실업 인증을 받았다.

 

인터넷을 여기저기 봐도 실업급여를 9차까지 받은 사람은 드물다. 그래서 실업급여가 모두 종료된 지금 전체적으로 어떻게 실업인정을 받았는지 정리를 해 볼까 한다.

 

(현재는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이어서 실업 인증이 많이 여유로워진 편이다. 실업인 증도 4주 정도에 1번만 하면 되고 인증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의 횟수도 폐지가 되었다.)

 

 

 

 

 

 


 

1차 : 온라인 취업특강

1차 실업인정 교육

 

 

 

처음 실업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워크넷을 가입해 구직신청을 한 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온라인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그 후 14일 이내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 서류를 작성하고 수급자격인정 신청을 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실업급여 신청이 완료되면 자신의 근무일수에 따라 몇 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안내받는다. 그리고 4주에 1회 (혹은 2회)씩 실업 인증을 받아야 한다. 

 

실업 인증 1차는 모두 동일하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한다. 그리고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으로 들어간다.

 

 

 

기본적인 사항은 이미 등록이 돼있고 빠져 있는 사항만 기입을 완료한다. 

 

모두 '아니오'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실업급여 부정수급에 관한 내용이다. 한번 읽고 체크를 한 후 아래로 내려가자.

 

1번에 없음을 선택한 후, 2번에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있는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 가기'를 클릭.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클릭

 

 

 

새로운 창이 하나 뜬다. 교육과정 내용 중에 '1차 실업인정 교육'을 선택해 강의를 신청하고 수강을 완료한다. 100% 완료를 해야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서 과정에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옆에 날짜를 선택한다. 그리고 오른쪽에 있는 검색을 눌러 수강한 프로그램 중 해당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내역이 입력된다.

 

온라인 취업특강은 고용보험과 워크넷이 자동으로 연동되기 때문에 다른 첨부파일이 필요 없다.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행동은 적당한 것을 선택해 작성하자. 이 내용은 잘못 써도 크게 상관이 없는 구간이다.

 

 

 

 

 

2차 : 적성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S형

 

실업급여 처음 신청할 때 가입했던 워크넷 접속해 로그인을 한 후 직업진로에서 성인용 심리검사 실시를 선택.

심리검사명과 검사시간을 보고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해 검사 실시를 해 주면 된다.

검사 완료 후 검사 결과 보기에서 결과지 다운 (또는 캡처)로 첨부파일 만들어 두고 실업인정일 날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서 과정에 직업심리검사 선택하고 옆 내용에 '워크넷 직업적성검사'라고 하면 된다. 그리고 그 아래애 엤는 첨부파일 올려주면 해당 파일을 업로드해주면 실업 인증이 완료된다.

 

 

 

 

 

3차 : 적성검사

창업적성검사

 

 

2차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했다. 20분짜리 창업적성검사를 신청해 검사를 완료하고 그 후에 모든 방법은 2차 방법과 동일하게 시행해 실업을 인증받았다.

 

 

 

 

 

4차 : 온라인 취업특강

취업성공! 서류전형 준비

 

4차 실업 인증은 1차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했다. 

 

 

 

 

 

5차 : 고용센터 취업특강 (유튜브) 수강

채용시장 동향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다 해버리고 싶었으나 당시에는 횟수 제한이 있었다. (현재는 일시적으로 폐지가 된 상태)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있는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 가기'를 선택하고 이번에는 하단에 있는 [고용센터 취업특강(유튜브) 수강하기]를 누른다. (옆에 수강 확인서 다운로드는 필수다.)

 

강의는 4개씩 총 3개의 강의가 있다. 한 주제의 강의를 동영상 4개를 모두 시청해야 한다.

 

 

 

 

 

 

수강 확인서 다운로드를 누르면 이런 창이 나온다. 여기서 자신이 시청한 강의의 이름과 같은 수강 확인서를 다운로드하여야 한다. 포켓은 워드와 한글 두 가지다. 

 

 

이런 식으로 작성을 해서 jpg 파일로 만들어 놓고 실업인정 날 첨부파일로 올려주면 된다. 처음에는 서류를 뽑아서 수기로 작성했는데 인터넷으로도 작성이 가능하다. 이때 서명은 생략이 가능하니 웬만하면 인터넷으로 작성하고 첨부하는 게 편하다.

 

실업인정 날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서 과정에 취업특강(단기 집단 포함) 선택하고 강의를 시청한 날짜 선택, 총 시청 시간을 입력 (2시간) 한 후 내용에 유튜브 채용시장 동향이라고 작성하면 된다. 하단에 첨부파일로 확인서를 업로드해 주면 실업 인증이 완료된다.

 

 

 

 

 

6차 : 고용센터 취업특강 (유튜브) 수강

최신 채용 트렌드

 

5차와 마찬가지로 진행했고 강의는 '최신 채용 트렌드'를 4개 모두 시청했다. 사실 실제로 유튜브를 보면서도 이걸 담당자들이 어떻게 알까 의심이 되었지만, 이걸 확인할 길이 없어 안전하게 4개 영상을 모두 시청했다.

 

 

 

 

 

7차~9차 : 온라인 취업특강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 신기술 쏙쏙 / 내적 동기를 자극하는 에너지 리더십 / 갈등을 생산적으로 관리하기

 

7차, 8차, 9차는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대체했다. 언젠가부터 온라인 취업특강의 횟수 제한을 일시적으로 폐지한다는 글을 보았다. (기존에는 3회까지만 인정이 됐음)

 

동영상이 짧게 짧게 되어있어 수강을 하면서 화살표를 클릭해줘야 다음 동영상 시청이 된다. 소요시간은 강의당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 같다. 그래도 첨부파일을 준비할 필요가 없어서 괜찮았다. 

 

 


 

 

 

이로써 나의 모든 실업급여 수급이 종료되었다. 열심히 일한 것에 대한 보상을 그만큼 받는 것 같아 만족스러웠고 월급을 받을 때 공제된 세금이 이렇게 돌아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자격증 공부를 시작해서 중간에 재취업을 미뤘지만 만약 재취업 예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조기취업 제도를 잘 알아보면 그에 따른 수당도 받을 수 있으니 꼭 담당센터나 공무원과 상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 참고로 자격증 시험을 보는 것도 실업 인증이 되긴 한다. 하지만 시험일이 수급기간 안에 해당이 되어야 함.

 

반응형

댓글